강사 장정일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여덟 편의 연극 (8주 과정)

강사 | 장정일 작가

강의 소개

희곡 문학은 문학의 가장 오래된 형식 가운데 하나다. 희곡을 바탕으로 한 연극은 오늘처럼 각종 미디어가 발달되기 이전에는 가장 강력한 대중 미디어였고, 무대는 첨예한 공개토론의 장이었다. 연극 작품은 항상 사회 변화의 경계에서 변하지 않는 것과 갈등을 일으키거나 지체된 사회에 새로운 질문을 내놓았다. 본 수업은 워낙 유명해서 익히 제목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읽어볼 기회가 없었고 그 의미를 따져보지 않았던 희곡 작품을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하고, 같은 작품이 갖는 오늘의 의미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강의 계획

1강  헨리크 입센 『인형의 집』(민음사)
근대연극의 신호탄이 된 멜로드라마의 탄생. 이제부터는 왕의 이야기가 아니고,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연극은 왕궁이 아니고, 집안의 거실에서 벌어진다. 

2강  안톤 체홉 『벚꽃동산』(열린책들) 테네시 윌리엄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민음사)
체홉의 『벚꽃동산』에서 도끼날에 찍혀 넘어간 ‘벚꽃’은 대체 무엇인가?새로운 시대에 대한 가장 복합적인 반응을 담은 텍스트를 읽는다.* 같은 작가의 희곡 가운데 아무거나 읽어 오면 됩니다.

3강  유진 오닐 『느릅나무 밑의 욕망』(민음사)
미국의 프론티어 정신과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만나는 진경이 이 진부한 근친상간극인  『느릅나무 밑의 욕망』 속에 있다면? 아울러 이 작품은 ‘동기설화’를 모티프 삼은 이강백의 「봄날」과 비교해도 재미있다.비고 : 이강백 「봄날」

4강  장 폴 사르트르 『더러운 손』(서문당)
현대 정치의 특징인 정치적(이념적) 정의와 폭력 간의 갈등을 고찰하면서, 사르트르와 까뮈의 ‘혁명’과 ‘저항’ 개념을 비교.비고 :  알베르 카뮈 『정의의 사람들』 (책세상)

5강  장 주네 『하녀들』(예니)
작가들은 실제로 ‘영감’에 의지하는가? 그들은 ‘글감’을 어디서 얻어오는가?카뮈의 『이방인』처럼 주네 역시 『하녀들』을 실제 사건에서 취재했다.실제 사건은 어떻게 ‘텍스트’가 되었나? 우리는 왜 혁명에 실패하는가?비고 :  레이첼 에드워드 ․ 키스 리더 『잔혹과 매혹』(이제이북스)

6강  외젠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민음사)
부조리극의 대가인 이오네스코의 작품을 통해 부조리 의식과, 부조리극의 연극 문법을 살펴봄.* 같은 작가의 희곡 가운데 아무거나 읽어 오면 됩니다.

7강   피터 쉐퍼 『에쿠우스』(범우사)
섹스, 독신瀆神, 그리고 작품의 중심에 놓인 엽기적인 사건. 이것만 있으면 누구나 흥행 작가가 될 수 있다. 흥행의 마술사 피터 쉐퍼의 눈부신 극작술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자, 피터 쉐퍼를 이해하는 관문과도 같은 작품(그를 가리켜 ‘이해하기까지 해야 하는 대작가이냐?’라고 묻는다면 할 말이 없기는 하지만, 그의 콤플렉스는 흥미롭다).
비고 :  존 필미어 『신의 아그네스』(예니)

8강  차오위  『뇌우』(민음사)
차오위, 중국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의 영광을 놓친 작가* 같은 작가의 희곡 가운데 아무거나 읽어 오면 됩니다.

강사 소개 : 장정일

1987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실내극>)으로 등단했다.희곡집 <긴여행>, <고르비 전당포> 등이 있다.현재 강좌 중인  책을 쓰고 있다.

일시 / 장소

일시 : 2017년 3월 6일부터 매주 월요일 19:30 – 22:00 (8주 과정)
장소 : 아카데미 읻다 (마포구 서교동 384-15 명진빌딩 401호)
인원 : 9명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