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김익균


서정주의 비밀

강사 | 김익균

1/13 – 2/10 (4회) 

강의 소개

서정주는 2015년에 탄생 100주년을 맞았고 곧 다가올 2020년에는 20주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서정주가 죽고 신설되었던 ‘미당문학상’은 20년을 못 채우고 폐지되었다. 한국 문화사의 좌충우돌 과정에서 나온 많은 입론들은 우리 정신사의 궤적을 보여주고 있다.

‘미당문학상’ 존폐 논란의 와중에 장정일은 서정주의 시세계를 계승한 시인들이 미당문학상을 받는 것은 문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다만 서정주의 시세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를 핵심 문제로 놓았다. 장정일의 입론에서 서정주는 ‘생의 구경적 탐구’를 시업으로 삼은 “한국 전통의 미학과 정신”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해방 이후 서정주의 시세계가 겉보기에 “한국 전통의 미학과 정신”을 표현한 것처럼 보이지만 일제 말 ‘동양론’과의 연관성과 맺는 관계에 주목하면 오히려 반민족적이고 고대 그리스정신의 번안이라는 혐의를 통해서 보면 비민족적이다.

‘서정주 시세계’를 계승한 시인이 상을 받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장정일의 주장은 근본적인 질문으로 다시 읽힌다. ‘서정주’적인 것은 무엇인가?

이번 강의는 1910년대 중반에 태어나 1930~1970년대에 왕성하게 활동했던 한 시인의 정신적 삶을 문제화하는 동시에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님”을 바라보는 정신의 성숙을 꾀하고자 한다.

1. 서정주의 시를 읽습니다.
2. 서정주의 비밀을 공유합니다.
3. 각자가 감행했던 “현대와의 정면교섭”(임화, 「현대의 서정정신」)을 비밀로 간직합니다.

강의 계획

1강
국화꽃의 비밀

2강
춘향의 비밀

3강
신라의 비밀

4강
질마재의 비밀

강의 대상

서정주의 이름을 들어봤는데 시는 안 읽어 보신 분, 시는 가끔 읽는데 서정주가 누군지 모르시는 분, 문화 연구가 한국시를 읽어내는 데 실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 마포구 주민 모두 환영입니다.

강사 소개 : 김익균

2010년 <<시작> 신인상으로 평론 등단, 계간 『리토피아』 편집위원과 한국시학회 편집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문학 연구를 통해 시민다움의 정치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서:『서정주의 신라정신 또는 릴케 현상』

일시 / 장소

일시 : 2020년 1월 13일 – 2020년 2월 10일 (월요일 19:00 – 21:00 / 4주 과정)
*1월 27일은 설 연휴로 휴강입니다.
장소 : 아카데미 읻다 (마포구 서교동 384-15 명진빌딩 401호)
인원 : 10명
수강료: 8만원

신청링크

신청 및 환불 안내

신청 안내

  1. 아카데미 읻다는 출판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프로젝트입니다.
  2. 신청서 작성 후 입금 순으로 등록을 받고, 마감 이후 입금할 경우엔 전액 환불합니다.
  3. 무통장 입금 및 카드결제(현장방문)가 가능합니다.
  4. 카드결제(현장방문)를 원하실 경우 신청서 작성 후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5. 현금영수증 및 소득 공제가 필요하신 분은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6. 신청자 정보 입력 시 성명, 전화번호를 꼭 기재 바랍니다.
  7. 입금 확인 후 개별 연락 드립니다.
    ※ 신청 후 강의 시작 1일 전까지 입금이 확인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이 취소됩니다.
    ※ 인원이 4인 이하로 모집될 경우 해당 수업은 폐강될 수 있음을 알립니다.

환불 정책 (중요!)
* 환불 신청은 이메일로 받습니다. (academy.itta@gmail.com)
* 입금을 원하시는 계좌, 수강생 성명, 강의명, 연락처를 꼭 기재해서 메일로 보내주세요.
* 수업 시작 2일 전(1월 11일)까지 전액 환불 가능합니다.
* 개강 이후 일체 환불이 되지 않으니 주의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